본문 바로가기
diary : 이모저모

holding myself accountable

by 퇴근길에 삼남매가 알려드림 2023. 4. 1.

Holding accountable

hold accountable 은 책임을 지다 라고 해석할 수 있다.

hold 와 accountable 사이에 들어가는 '사람' 에게 책임을 묻는/지는 것이다.

자주 쓰이는 문장이며 아래와 같이 쓰일 수 있다.

holding myself accountable :  스스로 책임을 지다

I will hold you accountable for things that you do : 난 네가 한 일에 책임을 물을 거야.

He should be held accountable for his own actions: 그는 그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해.

 

Accountable 한 사람인가?

이 phrase 를 처음 들은 건 지도 교수님이 오늘도 미팅에서 나타나지 않았다고 이야기 할 때였다.

대학원 박사 과정 동안 필자의 지도 교수님과 함께 일하게 되어서 정말 좋은 점도 많았지만 힘든 점도 있었다.

장점도 많은 교수님이셨다.

연구가 한국에서는 들어본 적 없는 분야라 너무 재미있었고 교수님의  연구, 통찰력커뮤니케이션 스킬이나 글쓰기 스킬, 그에 따른 연구비 확보 능력이 매우 큰 분이셨다.

하지만 교수님은 본인도 인정하셨지만 시간 약속을 지키거나 어떤 일을 follow-up (aka. 언행일치) 하는 부분이 좀 약하신 분이었다.

예를 들어서 미팅 시간이 되어서 교수님을 찾아가면, 아 지금 바쁘니까 오 분뒤에 또는 몇 시에 미팅 하자, 라고 말하고 혼자 그냥 퇴근하시거나 하는 경우는 비일비재하고 토요일에 미팅을 잡아서 기다리면 안 오시고 그런 분이셨다.

이런 일화가 우리 랩에서는 자주 있는 일이어서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대학원 막바지가 되자 매번 이러는게 너무 힘들었다.

교수님은 대충 다 이러시는 줄 알았는데, 교수님이 정말 accountable 하지 않다 라고 이야기해주면서 처음 듣게 된 단어 였다.

나중에 스스로가 제대로 할일을 하지 않거나 우울감이 심해졌을 때도 들었던 문장이기도 하다.

hold ombody responsible/accountable/liable (for something)을 사전에 찾아보면 "to say or decide that someone should accept the responsibility for something bad that happens." 라고 나온다.

즉, 상황에 따라서 내가 한 행동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 (Accept the consequences)  이나 holding myself accountable 을 쓸 수 있다. 

Accountable 은 어떻게 보면 중요한 단어이다.

일상 생활에서든, 회사에서든,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든 accountable 한 사람이 되는 건 중요한 것 같다.

무엇보다 내가 나에게 accountable (Holding myself accountable)한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흠 너무 짧은데 다음에 덧 붙여보겠다.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