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 들어보셨을 대표적인 배당주인 한국쉘석유 주가가 많이 올랐어요. 한국쉘석유( 코스피 종목코드 002960)는 올해 상반기 동안 약 30% 이상 주가가 올랐어요. 차트를 보면 2024년 1월에 22만6천원이던 주가가 꾸준히 우상해 현재 30만원 근방에서 거래되고 있네요. 유월 한달간은 30만원에서 횡보를 하고 있긴 하지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쉘석유가 어떤 회사인지, 한국쉘석유 주가 오른 이유와 앞으로 주가 전망, 그리고 배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또한 한국쉘석유 투자시 주의해야할 점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은 비전문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투자는 전적으로 본인의 판단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쉘석유는 어떤 회사?
일단 한국쉘석유가 무엇을 파는 회사인지 알아 볼까요? 한국쉘은 조개모양 또는 가리비 모양 로고로 알려진 로열더치 쉘 그룹의 대한민국 투자 법인이에요.
쉘 그룹은 영국의 세계적인 에너지 회사로 석유, 휘발유(가솔린) , 경유(디젤), 가스 (LPG)와 윤활유(엔진오일), 그리스 등을 파는 회사에요. 윤활유로는 17년째 세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고 휘발유 시장은 엑슨모빌(Exxon mobile, 종목코드 XOM)과 시장을 양분하고 있죠. 2023년 포춘 조사 결과 매출액 세계 기업 9위에 70국 이상에서 총 103,000명을 고용한 회사에요. 고용인원이 전 세계에 십만삽천명이라니! 규모가 대단한 만큼 매출액도 대단하고 세계 곳곳에 자회사가 있고 각국에 상장되어 있어요.
우리 나라에서는 오늘 포스팅 주인공인 한국쉘석유가 코스피에 종목코드 002960으로 상장되어 있고 미국에서는 나스닥에 종목코드 SHEL로 상장되어있어요. 같은 종목코드로 런던증권거래소에서도 거래할 수 있구요. 미국쉘은 쉘 자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크다고 하네요.
로열더치쉘은 윤활유 제조로 한국에 1960년 진출했어요. 이후 사업영역을 넓혀 현재는 ▲쉘코리아(Shell Korea Co., Ltd.), ▲한국쉘석유주식회사(Hankook Shell Oil Co., Ltd.), ▲현대쉘베이스오일(Hyundai and Shell Base Oil., Ltd.) 이렇게 세 곳의 사업체가 한국에 있어요. 현재는 우리 나라에사 원유 및 석유제품, 연료, 석탄, 가스, 윤활유 공급에서 화학제품 생산 및 판매까지 하고 있어요. 또한 전 세계 쉘의 해양 플랜트나 선박, 해상 설비들 중 상당수가 한국에서 제작되고 쉘코리아가 이와 관련한 업무를 지원한다네요.
이 중 주식회사이자 오늘의 주인공인 한국쉘석유는 윤활유 전문 기업으로, 1960년에 설립되어 부산 용당에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어요. 미국에서는 쉘오일컴퍼니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연료인 가솔린과 디젤을 주유할 수 있는 주유소를 많이 볼 수 있는데 한국에서는 이런 자동차 연료가 아니라 윤활류 전문기업이라는 차이가 있죠. 자동차 엔진, 산업용 기계, 선박용 엔진 등에 사용되는 고품질 윤활유 및 그리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 수출하고 있어요.
한국쉘석유 주가 오른 이유
한국쉘석유 주가가 오른 이유는 바로 실적과 반기배당 때문으로 판단되요. 실적면에서 2023년에 십년 내 최고 매출을 올린데다가 2024년 상반기에도 1분기에만 영업이익이 123억원이거든요. 같은 1준기 영업이익을 2023년과 비교했을 때 영업이익이 무려 7.7% 정도 늘었으니 정말 좋은 실적을 낸거죠. 이 실적은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 차가 해외에 많이 팔리면서 힌국쉘석유가 파는 자동차용 윤활유 역시 같이 많이 팔렸기 때문이라네요. 이렇듯 한국쉘석유는 전망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번에 주가가 더 올랐다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석유 및 원유 회사로써 전기차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에 대응해 전기차 윤활유에 대해서도 제품 개발과 연구를 꾸준히 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실은 한국쉘석유뿐 아니라 모기업인 쉘 역시 올해 1분기에 시장의 예상치인 6.5십억 달러를 뛰어넘는 7.7십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하니 대단하죠. 빌리언 즉, 십업 단위의 매출이라니. 더군다나 이 모기업은 3.5빌리언 주식을 매입하는 buyback, 자사주 매입까지 하네요.
배당 최초 여름반기배당
높은 주가를 유지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한국쉘석유가 이번에 처음으로 반기 배당을 한다는 이유도 있어요. 한국쉘석유는 대표적인 고배당주이지만 연말에 한 번 배당하는 결산배당을 해왔어요. 2023년의 경우, 2023년 12월 31일을 배당기준일로 잡고, 배당지급은 2024년 4월 18일에 했구요. 2023년은 역대급 실적에 맞는 1주당 25,000 즉 시가 배당률 10.3%라는 역대급 배당률을 지급했어요. 최근 6년간 배당기록을 봐도 배당률이 4.67%가 최저이고 꾸준히 더 높은 배당률로 주주에게 이익을 환원하고 있죠.
이번 배당은 주주명부를 2024년 6월 30일에 폐쇄하여 여름에 배당을 하는 반기 배당이에요. 즉, 한국쉘석유 주식을 6월 30일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여름 배당을 받을 수 있는거죠. 29일과 30일은 주말이니 그 전에 한국쉘석유 주식을 샀어야 하네요. 공시를 보면 실제 배당을 할지, 한다면 배당금을 얼마나 지급할 지는 나중에 이사회에서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겠다고 하는데, 배당을 안 한다고 결정할 가능성은 거의 없겠죠.
이번 반기 배당 공시는 6월 14일에 dart에 나왔고, 주가는 1월부터 5월까지 약 30%이상 오른 후에 6월 한달은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30%이상 주가를 올린 저력은 높은 실적 덕분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배당락과 주가 전망
그런데 배당을 생각하면 배당락을 빼놓을 수는 없죠. 아래 차트를 보시면 12월 31일 결산 배당을 위해 주주 명부를 폐쇄한 뒤에 이제 주식을 팔아도 배당금을 받기로 결정난 사람들이 주식을 팔면서 주가가 급격하게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어요. 2023년에는 약 6%가 넘게 하락 했네요.
배당락에 대한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배당주의 배당락일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 - 한국쉘석유, 은행주 (기업은행, 국민은행) 과 은행주 주가상승 이유 를 참고해주세요.
다만, 여름에 하는 배당인 반기 배당은 결산배당만큼 배당락이 크지는 않아서 여름 보너스라고 불리기도 해요. 그래서 앞으로 쉘석유 주가가 하반기에도 계속 오를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오히려 배당락이 일어날 월요일에 주가를 보고 주식을 매입하는 것도 방법이네요. 만약 배당금을 생각하시면, 보통 한두달 전에는 주식을 사서, 배당금으로 인한 주가 상승과 배당금 모두를 노리는 것도 트레이딩 전략이 될 수 있겠어요. 저는 아직 못했습니다만 다음에는 해보려구요.
한국쉘석유 사야할까?
그렇다면 한국쉘석유, 지금이라도 사야할 까요? 물론 투자는 본인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높은 실적과 연말에도 배당이 있을 것을 감안 하면 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겠어요. 다만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높은 실적을 보여줄수 있을까? 전기차 매입이 추춤하고 있는 시점에서? 는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투자를 해야겠지요. 만약, 배당만을 생각하면 좋은 주식이구요.
copyright. 2024. 퇴근길 afterwork-fyi.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2024. 퇴근길 afterwork-fyi.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모든 포스트 내 사진과 글은 무단도용, 영리목적의 사용, 저작물의 변경 등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info : 유용한 정보, 체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랑구민체육센터 수영 등록 방법/성공후기 (1) | 2024.07.29 |
---|---|
핸드폰 장기 일시정지 방법 및 요금 그리고 필요 서류 (유학, 해외 한달살기, 해외 취업, 군입대 등) (0) | 2024.07.02 |
글로벌 엔트리 미국 입국 심사 후기 (H1B 비자) (0) | 2024.06.28 |
미국 주식 세금 : 워시 세일 규정 Wash sale, schedule D (0) | 2024.06.26 |
하와이 입국할 때 글로벌엔트리 Global entry EOA 인터뷰 받는 방법 (최종 승인됨) (0) | 2024.05.25 |
댓글